요즘은 유치원생도 영어를 배우는 시대에 Grandfather 이라는 단어는 기초 중에서도 아주 기초적인 단어다.


그런데 Grandfather 라는 단어가 단순히 할아버지 라는 기본적인 뜻으로 사용되지는 않는다.



영어 법률용어 중 Grandfather Clause 라는 표현이 있다.


어떤 사람이나 물건에 법적인 제한이 없다는 것인데...


예를 들어 한동안 유행했던 핸드폰 커플요금제 중 KTF 커플 무제한 요금제 라는 것이 있었다.


등록 된 두 사람의 전화번호로는 몇시간이 됐든 일정액만 내면 제한 없이 전화통화를 할 수 있는 요금제였다.


추후에 문제가 있어 이 요금제는 사라졌고, 더 이상 이 요금제에 가입은 불가능했다.


하지만 신규등록이 불가능 할 뿐, 이미 가입한 상태의 사람들은 계속해서 그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었다.



- 출처 : m.pann.nate.com

- KTF 에서 제공했던 무제한 커플 요금제 광고



다른 예로, 예전엔 건물에 석면자재나 납성분이 함유된 페인트 사용이 허가되었었다.


하지만 발암물질로 알려지며 요즘은 더 이상 이런 자재가 사용되지 않고, 행여라도 사용하다가 발견될 경우 법적 제재가 가해진다.


그렇지만 법이 시행되기 이전에 이미 지어진 건물에도 이런 법적 제재를 가할 수는 없다.


바로 조부조항 이라고 불리는 Grandfather Clause 때문이다.



이 법률용어를 이용해 Grandfather 이라는 단어가 동사로 사용되기도 한다.


The credit card was grandfathered.  (그 신용카드는 신규가입이 불가능한 카드가 됐다.)


Grandfather 이라는 단어가 동사로 사용이 된다면, '할아버지가 됐다'가 아니라 '조부조항으로 허락됐다.' 라는 뜻이다.




***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Posted by Packer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