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블로그 포스팅을 시작한지 어언 1년차.


블로그에 애드센스(Google AdSense)를 달아 수익을 얻기 시작한지도 몇 달이 됐다.


처음에 어떻게 하는지도 몰라 버벅거리며 시행착오를 했었는데 이제는 구글에서 쏴주는 돈도 받아보고.


모두가 걸리는 '감기'가 아니라 실제 수익이 생기니 뭔가 신기하다.


물론 아직 갈 길이 멀고, 아직도 애드센스는 어렵기만 하다.



늘어나는 페이지뷰와는 별개로 상당히 완만히 증가하는 클릭수와 클릭당 단가를 보면 아직도 애드센스를 어떻게 달아야 좋은지 모르는 초짜임에 틀림없다.


그래도 한가지 분명한건 블로그에 양질의 포스팅을 올리면 방문자가 증가한다는 것이고, 방문자의 증가는 곧 클릭수의 증가와 수익의 증가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모바일 페이지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애드센스를 설치한 초기에는 티스토리 모바일 페이지의 존재조차 몰랐다.


주로 컴퓨터로 작업했기 때문에, 스마트폰으로 이 블로그에 들어가 볼 생각조차 못했다;;;


그런데 어느날 티스토리 유입경로를 살펴보다 깜짝놀랄만한 숫자를 발견했다.





위의 사진은 이 블로그의 유입경로와 유입수를 보여주는 표다.


파워블로거들이 보면 코웃음칠 숫자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렇게까지 증가한 숫자를 보면 한편으로 뿌듯하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유입순의 1위가 모바일 사이트에서의 유입 이라는 것이다.


1위가 무려 2위와 3위의 숫자를 더한 것보다도 2만번 가량 더 들어왔다.


그런데 이 많은 수의 방문자가 들어오는 동안 애드센스 광고가 없었다;;;



요즘엔 티스토리 모바일 페이지에도 광고를 넣을 수 있는데, 한동안은 그런 기능이 전혀 없었다.


당연히 PC 데스크탑 화면에서 보이는 광고만 신경 썼었는데, 스마트폰으로 검색해서 들어오는 수많은 잠재적인 애드센스 클릭을 놓친 것이다.


애드센스 정책이 상당히 까다로워서 혹시나하는 마음에 애드센스 화면을 캡쳐하지는 못하겠다.


하지만 모바일 광고를 단 이후, 해당 기간 내 모바일 광고의 클릭수가 데스크탑에서 클릭하는 숫자와 맞먹을 정도가 되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수익이 두 배가 된 것은 아니다.


모바일 기기 특성상 광고를 실수로 누르고 바로 전화면으로 돌아가는 유저가 많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에는 클릭수만 올라가지 실제 수익으로 연결되지 않는다.


그래도 조금이나마 수익이 증가하였고, 그동안 그 많은 클릭과 수익을 놓치고 있었던 부분은 상당히 아쉽다.



만약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달 생각이 있다면, 반드시 모바일 페이지에도 신경을 쓰기를 조언하고 싶다.


스마트기기 발달로 생각보다 훨씬 많은 수의 사람들이 모바일 페이지로 접근하기 때문이다.



***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Posted by Packer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