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생활비

미국생활 2013. 1. 3. 17:19


유학/어학연수/단기체류/직장생활 등 다양한 이유로 미국에서 생활을 할 수 있는데.


미국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생활비/체류비용을 몇 개의 항목(Category)로 나눠 볼 수 있다.



일단 가장 많은 돈이 드는 부분은 집세(Rent)다.


만약 단기체류의 경우라면 호텔비/모텔비가 되겠다.


집세는 보통 한달 단위로 내게 되고 대부분의 경우 집세 이외에 유틸리티(Utility) 비용은 따로 낸다.


 * 참고 포스팅 ( 미국의 대학생활 - 자취 )



집세는 지역마다 큰 차이를 보이는데.


뉴욕의 맨하탄(Manhattan)의 경우는 방 1개짜리 아파트(Apartment)가 적어도 $2,000 - 3,000 정도는 예상해야 하고.


월세가 천만원대인 아파트도 수두룩하다.


또 다른 대도시 시카고의 경우는 뉴욕보다는 그나마 좀 양호한데. 


다운타운으로 볼 수 있는 Loop 근처의 경우에는 1 Bedroom 아파트가 $1,500 - 2,000 정도로 볼 수 있다.


중소도시의 경우는 1 Bed 아파트가 $700 - 1,500 정도가 필요할 수 있고.


그보다 더 작은 소도시나 외곽지역은 $500 - $1,000 정도면 방 하나 있는 아파트를 렌트할 수 있다.


위의 가격대는 매우 일반화 시킨 가격이고 지역마다 동네마다 아파트마다 그 가격은 다 다르다.


집세와는 별도로 보증금(Security Deposit)을 내야하는데, 이 금액은 보통 한 달 월세 정도로 예상하면 된다.



집값과는 별도로 유틸리티 비용을 내야 한다고 했는데.


유틸리티는 전기(Electricity), 수도(Water), 가스(Gas) 등의 생활에 꼭 필요한 서비스(Service)를 일컫는다.


방 하나인 아파트를 기준으로 전기세는 $30-40, 수도세는 $10-20, 가스비는 $10-20 정도로 볼 수 있고.


겨울에 난방을 하거나 여름에 에어콘을 많이 틀어놓을 경우에는 그 비용이 훨씬 더 많이 나온다.


이 역시 지역에 따라 그 비용이 다를 수 있다.



위에서 말한 월세와 유틸리티 두가지는 렌트를 할 경우에 필수로 들어가야 하는 비용이고.


이 외에도 인터넷(Internet), 케이블 TV(Cable) 등을 집에 설치할 수 있다.


인터넷과 케이블 비용은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느냐에 따라 그 가격이 천차만별이고.


인터넷만 설치할 경우에도 최소 $15-20 정도가 필요하다.


여기까지가 주거비용이다.



다음으로 식재료 혹은 외식비용이 들어가는데.


미국이 한국과 비교해서 식재료 비용은 별 차이가 없다.


혼자서 먹을 것만 장을 본다면 한달에 $100-150 정도면 괜찮은 식단을 짤 수 있다.


반면에 외식은 비싸다.


 * 참고 포스팅 ( 미국의 외식 비용 )


만약 여행을 와서 어쩔 수 없이 하루종일 외식을 해야 한다면 모를까.


장기체류를 하는 경우라면 가능한 집에서 간단하게라도 해먹는게 현명하다.


대학생의 경우는 학교의 저렴한 카페테리아(Cafeteria)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 레스토랑(Restaurant)을 이용하는 

것보다 낫다.


일반적으로 여행객이 하루식단을 짜는 경우라면.


아침엔 베이글(Bagel) 이나 토스트(Toast). 점심엔 패스트푸드(Fast Food), 그리고 저녁에 식당에서 음식을 먹는다.


이런식으로 해야 하루에 $30 정도로 식비를 맞출 수 있다.



그리고 이제는 필수품이 되어버린 스마트폰 비용이 들어간다.


스마트폰은 2년계약 약정할인으로 $200 정도에 아이폰을 구입할 수 있고, 그 외의 기종은 그보다 더 싸다.


잘 고르면 거의 무료로 스마트폰/핸드폰을 구입할 수 있다.


한달에 사용하는 정액제(Cell Phone Plan)는 인터넷을 사용할 경우 적게는 $65 정도에서 많게는 $100 이상도 나온다.


만약 스마트폰이 아니라면 한달에 $40-50 정도면 무난한 정액제에 가입할 수 있다.



다음으로는 기타 유지비용이 필요한데.


자가 운전자의 경우 유류비(Gas), 자동차 보험료(Car Insurance) 등이 필요하고.


건강 보험료(Health Insurance), 헬스장(Gym), 쇼핑(Shopping) 등으로 지출이 필요할 수 있다.




***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Posted by Packers
,